본문 바로가기
개발 & 기술

개발자가 되기 위한 비전공자의 IT국비지원학원 후기 #6

by chococake 2021. 7. 6.

어느덧 6주 차가 되었다. 5월 말부터 국비 학원에 다니기 시작해서 6월이 지나고 7월이 다가왔다. 이제 날씨도 점차 습하고 더워지고 있다. 무엇을 하든 좋은 계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일단 더워지면 땀이 나고 불쾌지수가 굉장히 올라간다. 그러면 뭐든 하기 싫고 입맛도 없어지는 것 같고 그런 느낌이 든다. 여하튼 더운 날씨인 만큼 스스로 체력관리를 정말 잘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다.

 

 

<이전 글 살펴보기>

 

2021.05.30 - [개발 & 기술] - 비전공자 개발자 국비지원학원 첫 번째 주 수업 후기(국민 취업지원제도 2 유형 2단계 비대면 출석 Zoom강의)

2021.06.07 - [개발 & 기술] - 개발자가 되기 위한 비전공자의 IT국비지원학원 후기 #2

2021.06.13 - [개발 & 기술] - 개발자가 되기 위한 비전공자의 IT국비지원학원 후기 #3

2021.06.23 - [개발 & 기술] - 개발자가 되기 위한 비전공자의 IT국비지원학원 후기 #4

2021.06.26 - [개발 & 기술] - 개발자가 되기 위한 비전공자의 IT국비지원학원 후기 #5

 


이번 주 수업은 복습을 위주로 진행이 되었다. 그동안 다형성까지 진도를 나가기는 했으나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고 학생들이 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 선생님께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복습을 해주셨다. 확실히 복습은 큰 효과가 있다. 처음에는 정말 이해 안 갔던 부분들이 두 번째 봤을 때에는 더 이해가 되고 응용이 되는 부분이 많았다. 실제로 어려웠던 연습문제도 완벽하지는 않지는 어느 정도 가깝게 구현을 할 수는 있게 되었다.

 

 

여전히 나는 비대면 위주로 강의를 듣는다. 학원이 너무 멀어서 제대로 수업을 듣기가 어렵다. 비대면은 시간과 돈을 절약하기에는 정말 좋지만 그래도 대면과 비교하면 수업의 효율은 좋지 않다. 그도 그럴 것이 집중력의 차이와 질문을 하는 환경 자체가 다르다. 비록 질문을 최대한 많이 하고 이해를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그래도 의사소통에서 대면과 비교하기는 어렵다.

 

 

 

클래스 이후로는 확실히 난이도가 어려워졌다. 코드가 본격적으로 더 길어지고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려고 하다보니 이론적으로 더 많은 부분을 알지 않으면 구현하기 어려운 것들도 많아졌다. 변수, 메서드 등은 그래도 할만하다고 느꼈는데 클래스가 들어가고 다형성과 상속 등부터는 훨씬 더 많은 학습을 하지 않으면 안 될 거라는 위기감을 느끼게 된다.

 

 

 

그래도 예전에는 구현하지 못했던 기능을 조금씩 구현하게 되었다. 위 코드는 회원가입을 통해서 계정을 만드는 간단한 기능인데 처음에는 아예 생각도 못했다. 하지만 지금은 배웠던 것들을 통해서 조금씩 구현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왔다. 물론 현직과는 비교하지 못할 것이다.

 

 

 

학원생들과 선생님이 있는 카톡방이 있다. 여기서는 주로 공지사항을 전달하고 연습문제 소스 코드를 알려주신다.  거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화상 강의에서 하지 않는 이상 이 카톡방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번주에 결심한 것이 또 하나 있는데 바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공부를 하는 것이다. 물론 내가 듣는 과정이 정보처리 산업기사를 딸 수 있는 과정이지만 그래도 산업기사는 기사에 비하면 그다지 효율이 없어 보인다. 개발자 커뮤니티에서도 정보처리기사에 대한 얘기는 많아도 산업기사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다. 그만큼 개발 업계에서도 별로 관심이 없는 자격증이라는 생각이 든다.

 

문제는 내가 공부를 꾸준히 하냐이다. 일정을 보니 시험은 8월 중순에 있고 지금 기준으로 한달 반 정도가 남았다. 후기를 보니 2주만 공부해서 땄다고 하는 사람도 많은데 그만큼 단기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을까 싶다. 지금 여건상 평일에는 하루 2시간 정도를 많아야 투자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학원 진도에 대한 복습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공부는 주말을 활용해서 해야 하는데 체력적으로 가능할지 잘 모르겠다.

 

그렇지만 지금 열심히 해서 정보처리기사를 딴다면 후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오히려 나중에 따면 더 투자해야 할 시간들이 많을 것 같다. 정보처리기사에 대한 포스팅도 조만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