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 기술

맥북에서 한글오피스 한글2014 이용하기

by chococake 2021. 6. 19.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맥북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불편함 중 하나가 문서작업이다. 물론 워드로 작업하는 사람들은 크게 상관없지만 나처럼 항상 한글을 사용했던 사람에게는 뭔가 맥북에서도 한글을 잘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윈도우처럼 허술한 보안 속에서 다운로드하기도 어렵고 맥북은 기본적으로 체제가 다르기 때문에 맥북에서 윈도우만큼이나 한글을 잘 활용할 수 있을지 모르는 생각이 어쩌면 당연하다.

 

나 역시도 그렇게 생각했기 때문에 어떻게 맥북에서 한글을 사용할까 하다가 결국에 한글2014를 구매해서 설치하기로 했다. 예전이야 CD로 나왔겠지만 요즘에는 제품키 형식으로 한다. 다시 말해서 구매를 하면 제품키를 받고 그 제품키를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에 입력하면 다운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제품의 가격은 대략 6만원 정도였다. 지금도 가격은 비슷하고 하나의 제품키를 사면 총 3대의 맥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그래서 나는 구매를 한 다음에 내 맥북에 설치를 하고 나머지 2명분은 중고나라에 팔았다.

맥용 한글 제품을 구입하면 제품키를 가지고 있는 종이가 온다. 그 안에는 간단한 설치 방법이 있고 제품키도 쓰여있다.

 


 

◎ 설치방법

 

설치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일단 먼저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https://www.hancom.com/main/main.do)로 들어간다.

 

그다음에 제품 등록을 해야 하는데 그전에 회원가입을 먼저 해야 한다. 회원가입은 그냥 일반적인 회원가입과 크게 다르지 않으니 간편하게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그래서 로그인을 하고 나면 메인화면 가운데에 제품 등록이 있다. 안에 들어가면 설치를 하고 그 과정에서 제품키를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러면 설치가 끝이다.

 

 

맥북에서 설치된 한글파일을 열면 이렇게 생겼다. 윈도우에서 보던 모습과 좀 비슷하면서도 많이 다른 부분도 있다. 그리고 단축키가 좀 다른 부분이 많아서 윈도우를 쓰던 사람은 새로운 스타일의 단축키에 적응해야할 수도 있다. 물론 워드를 쓰는 것도 좋지만 워드나 한글이나 어차피 맥에서는 돈주고 사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더 익숙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윈도우를 쓰던지 맥북을 쓰던지 문서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는 종종 있다. 특히 직장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이라면 더욱 그렇다. 물론 편집없이 보기만 한다면 그냥 한글 뷰어만 사용해도 되겠지만 불가피하게 편집을 꼭 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좀 번거롭더라도 맥북용 한글을 구매해서 설치해두면 더 유용하게 사용할 것이다.

댓글